본문 바로가기

30분 완성!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 초간단 원팬 레시피

kidcook 2025. 8. 5.
반응형

남편이 보름 가량 긴 여름휴가를 얻어서 아이들 방학 동안 함께 끼니를 챙기겠다는 선언을 하길래, 덥지만 밑반찬 조리에 들어갔어요. 그래서 진미채볶음, 멸치볶음, 콩나물무침,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이렇게 4가지 반찬을 후딱 해보았는데요. 멸치볶음과 진미채볶음 레시피는 이전 제 글을 참조하시면 될 거 같고,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은 하는 김에 레시피 함께 올려봐요. 더운 날씨에 이렇게 4가지 뚝딱 해놓고 나니 마음도 든든하고, 냉장고도 든든해졌답니다. 30분 완성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만들어보실까요.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완성

재료

깐메추리알1kg, 홍두깨살 400g, 통마늘 또는 편마늘 반줌, 진간장 150ml, 자일로스 설탕 40g, 맛술 40ml, 물 800ml, 후추, 통깨

만드는 법

소고기장조림-홍두께살 흐르는 물에 핏물 제거
홍두께살 흐르는 물에 핏물 제거

1. 소고기 장조림용은 홍두께살, 사태살, 우둔살 등 지방이 적고 담백한 부위로 삽니다. 저는 홍두깨살 400그람을 준비했어요. 홍두깨살은 찬물에 30분 정도 물을 바꿔가며 핏물을 제거해 주면 좋아요. 시간이 없다면 흐르는 물에 5~10분 정도 핏물을 흘려보내서 제거해 주면 고기의 잡내를 제거할 수 있어요.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깐메추리알 찬물에 한번 헹궈내기
깐메추리알 찬물에 한번 헹궈내기

2. 깐메추리알로 1키로를 샀는데 찬물에 한 번 헹궈서 물기를 빼둡니다.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양념장의 진간장 비율
진간장 150ml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양념장에 필요한 자일로스 설탕40g
자일로스 설탕40g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양념장에 필요한 맛술40ml
맛술40ml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양념장과 물 섞어 냄비에 붓기
양념장과 물 섞어 냄비에 붓기

3. 양념장에 필요한 물 800ml, 진간장 150ml, 맛술 40ml, 자일로스 설탕 40g을 모두 냄비에 부어줍니다.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양념장에 편마늘 넣기
양념장에 편마늘 넣기

4. 양념장 섞은 물에 마지막으로 편마늘을 넣어줍니다.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핏물 제거한 소고기 넣기
핏물 제거한 소고기 넣기

5. 핏물 제거해둔 소고기를 좀 얇게 소고기 결대로 잘라서 넣습니다. 그렇게 하면 소고기 삶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서 빠른 조리가 가능하답니다.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소고기 넣고 후추 톡톡 뿌리기
소고기 넣고 후추 톡톡 뿌리기

6. 양념장에 소고기 넣은 후 후추 톡톡 두번 정도 뿌려줍니다.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양념장에 소고기 넣고 10분 강불에서 끓이기
양념장에 소고기 넣고 10분 강불에서 끓이기

7. 양념장에 소고기를 넣은 후 센불에서 10분 정도 뚜껑을 덮고 푹 삶아줍니다.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소고기 푹 삶은 후 메추리알 넣기
소고기 푹 삶은 후 메추리알 넣기

8. 소고기를 센불에서 10분 정도 푹 삶은 후 속을 찔러보고 충분히 삶아졌으면 이제 메추리알을 넣고 중불에서 20분 정도 조려줍니다. 만일 소고기가 덜 삶아졌으면 5~10분 정도 더 삶아주시면 됩니다. 고기를 가급적 가늘게 잘라서 넣어주면 빨리 익을 수 있으니 시간이 없다면 고기를 최대한 얇게 썰어주는 게 좋아요.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소고기 삶은 물에 메추리알 넣고 20분 정도 더 조리기
소고기 삶은 물에 메추리알 넣고 20분 정도 더 조리기

9. 센불에서 10분 정도 조리다가 중불에서 10분 정도 조리면 빨리 조려낼 수 있어요. 색이 진하게 조려지는 게 좋다면 중불에서 10분 정도 더 조려주면 진한 간장색의 메추리알이 됩니다.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이때 마지막에 청양고추를 몇 개 썰어서 넣어주면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고, 아이들이 있어서 매운걸 못 먹는다면 풋고추나 대파를 넣어주면 고기냄새도 잡아주면서 깔끔한 장조림을 즐길 수 있어요.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 완성-반찬통에 담은 것
반찬통에 담은 것

10. 다 조려지면 한 김 식힌 후 소고기를 결대로 얇게 찢어줍니다. 반찬통에 완성된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을 담은 후 마지막으로 통깨를 듬뿍 뿌려주면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완성된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은 식혀서 냉장보관 하시면서 더운 여름에 든든한 밑반찬으로 드실 수 있어요. 따뜻한 밥에 간장양념과 소고기를 넣고 버터를 조금 넣어서 고소한 '버터장조림밥'으로도 드실 수 있고, 찬물에 밥 말아서 메추리알이나 소고기장조림을 함께 곁들여도 입맛을 돋우어준답니다.

 


 

 

딱딱함 없이 부드럽게! 진미채볶음 맛있게 만드는 꿀팁

멸치볶음처럼 딱딱하지 않게 만들어야 하는 진미채볶음. 어떻게 하면 딱딱하지 않으면서 부드럽게 만들 수 있을까. 궁금한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건 주재

kidcooka.com


 

 

20년차 영양사가 알려주는 바삭하지만 딱딱하지 않은 초간단 멸치볶음

오늘은 시간없을 때 가장 빨리 할 수 있는 초간단 멸치볶음 레시피를 알려드릴까 한다.대부분 가정집에 구비되어있는 양념류만 있으면 할수 있고,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멸치볶

kidcooka.com

 

반응형

댓글